긍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심어라

김달국 | 기사입력 2012/06/04 [11:34]

긍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심어라

김달국 | 입력 : 2012/06/04 [11:34]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우선, 읽는 책을 바꾸고 만나는 사람을 바꾸어야 한다. 꾸준히 책을 읽고 마음의 안전지대를 떠나 새로운 것을 향해 마음의 문을 열어야 한다. 풍요로운 삶을 사느냐 고단한 삶을 사느냐 하는 것은 마음속에서 어떤 생각을 하느냐의 결과다.
 
성공학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마음속에서 그린 것이 현실이 된다는 것이다. 상상할 수 없는 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반드시 상상할 수 있어야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무한한 잠재력을 일깨워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로 결단하기 때문에 부유해진다. 부자가 되는 것은 이 믿음을 믿고 그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믿음을 현실로 바꾸기 위해 그에 필요한 행동을 한다.

반면에 가난한 사람은 부자가 되고 싶은 생각조차 못하거나 생각은 있더라도 거기에 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돈이 전부가 아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부정적인 사람들의 변명

포로수용소 생활을 가장 견뎌내지 못했던 사람들은 대책없는 낙관주의자였다고 한다. 잘될 것이라는 믿음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낙관적인 믿음을 잃지 않으면서도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하는 현실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의 마음속에는 항상 긍정과 부정이 사우고 있다. 생각이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불쑥 튀어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그러나 이것을 새롭게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할 수는 있다. 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하는 방법은 계속 밀고 나가는 것이다.
 
바람개비를 달고 달리는 데 바람이 불지 않을 때는 더욱 달려야 하고, 자전거를 타고 역풍이 불 때는 몸을 숙이고 더욱 페달을 밟아야 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그의 주위에 기회가 많아도 오직 장애물만 본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은 그의 주위에 장애물이 많아도 기회만 본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은 사람에게 가능한 일은 한 가지도 없다.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가능하게 할 목표를 향해서 가능하도록 노력하는 사람만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성공의 논리와 신념

똑같은 조건에서 똑같은 일에 부딪쳐도 어떤 이는 찌푸리고, 어떤 이는 웃는다. 부정적인 사람은 태양 밑에서 고된 노동의 고통만 끔찍하게 생각하고, 그늘 아래서 서늘한 바람을 쐴 때의 행복은 느낄 줄 모른다. 부정적인 사람은 좋은 것도 행복한 것도 없다. 봄은 나른해서 싫고, 여름은 더워서 싫고, 가을은 쓸쓸해서 싫고, 겨울은 추워서 싫다.

종일 토끼사냥을 하던 사냥꾼이 한 마리도 잡지 못하고 빈손으로 산을 내려왔다. 마을은 한 현자가 “왜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까?” 묻자 사냥꾼은 “말도 마십시오. 토끼란 녀석은 귀가 얼마나 예민한지 가랑잎 소리만 나면 벌써 도망을 갑니다. 촉각은 얼마나 발달되었는지 조그만한 발자국 진동에도 적을 알아차립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토끼는 앞다리가 짧고 뒷다리가 길어 언덕을 오르는 데 명수입니다. 도무지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얘길 들은 현자가 “당신은 토끼를 못 잡는데 대한 구실과 논리와 철학은 너무나 분명합니다. 그러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논리와 신념이 전혀 없군요. 당신이 토끼를 잡기 전에 당신의 논리와 핑계를 버리고 새로운 신념과 철학을 가지십시오.”

  • 도배방지 이미지

김달국 칼럼 많이 본 기사